본문 바로가기
LIFE

붓기제거와 당뇨에도 좋은 우엉차의 효능

by viewty 2023. 2. 22.

부종 제거와 변비에 뛰어난 효과로 모든 연령에서 인기 최고인 전통차

 

동의보감 기록에 따르면 우엉은 오장의 독소 제거, 살찐 사람의 입맛을 억제해 부종감소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기록되어 있다. 우엉의 다양한 활용 대표적 뿌리식물답게 풍부한 섬유질을 자랑한다. 체내 쌓여있는 독소와 결합해 체외로 배출시켜 다이어트 및 다리부종, 종아리 부종 빼는 법에도 효과가 좋다. 

 

 

구수한 향을 즐기다 보면 독소배출에 도움 되는 차

식물유래 성분이 살균과 정화작용을 해 배변과 항산화 효과가 좋다 *사포닌 성분이 혈액에 들어가면 콜레스테롤과 해로운 지방을 씻어내며 살균과 배설작용을 돕는다. 독소배출을 해주니 비만 체질을 변화시키기에 좋은 차인 것이다. 

 

줄기와 뿌리의 약과 같은 효능

우엉의 줄기와 뿌리에는 식이섬유소와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다. 또한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해 신장의 기능을 높여주고 천연 인슐린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도 불린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이눌린은 장을 정화하는 작용을 하며 신장기능 향상과 이뇨작용에 도움을 준다. 폴리페놀, 레스베라트롤 성분도 들어있어 항산화 작용도 한다. 더하여 유산균의 먹이인 프락토올리고당이 풍부해 배변활동도 도와준다. 

 

 

 

껍질을 즐길수있어서 좋은 우엉차

우엉 껍질에는 사포닌 성분과 식물고유의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혈액 속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덕분에 얼굴의 부기를 가라앉게 하고 다이어트에도 좋다. 사포닌은 발포성이 있어 녹으면서 우엉 특유의 미세거품을 나게 한다.

우엉은 반드시 껍질을 보존해 묻은 흙을 솔로 살살 문질러 씻도록한다. 혈관 속 지방을 씻어내 주는 사포닌이 우엉의 껍질 속에 많이 들어 있다. 우엉차가 효능을 온전히 즐길 수 있는 이유는 차로 만들어 먹을 때 우엉의 껍질을 함께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우엉 껍질에는 불용석 식이섬유인 리그닌이 풍부하다.

 

 

수분을 완전히 날려야 구수한 맛 살아난다 - 우엉차 만들기

건조기가구비되어있다면 더욱 만들기 쉽다

1. 마트에서 구입한 우엉을 껍질이 벗겨지지 않게 씻는다. 2. 씻은 우엉을 가로, 세로 1cm 정도를 깍둑썰기하거나 최대한 얇게 썰기로 조각낸다. 3. 작게 썰어낸 우엉을 종이 위에 깔고 이틀정도 바짝 말리거나 건조기로 건조한다. 4. 달군 팬에 말린 우엉을 넣고 타지 않게 뒤섞으며 볶는다. 한 김 식히고 다시 볶으면 수분을 완전히 날리기에 좋다. 우엉에 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5-10분간 충분히 볶는다. 물기 없이 볶아낸 우엉은 구수한 맛이 높아진다.

 

 

섬유소를 그대로, 다양한 요리로도 즐기는 우엉

우엉은 냉기에 강한 식물로 식이섬유, 칼륨, 마그네슘 등이 함유되어 있다. 우엉은 섬유소의 밀도 높은 독특한 마니아층이 두터운 식재료다.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다. 김밥의 대표적 속재료 이기도 해 조림, 찜, 샐러드, 무침, 튀김 등에 활용된다. 우엉은 살균효과와 함께 돼지고기를 요리에 넣으면 고기의 육질을 중화시켜 누린내를 제거하는데 이용하기도 한다.

마트에서 우엉을 살때 : 마르지 않은 것 껍질에 흠이 없는 것, 매끈하고 혹이 없는 것이 좋다. 

 

우엉차의 부작용은?

우엉은 차가운 성질을 갖고있다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이뇨 작용이 강해져 탈수 증상이 올 가능성이 있다. 또한 평소 몸이 냉한 체질이라면 우엉차의 효능이 좋지만 즐겨마시기보다는 주의하는 것이 좋다. 또한 우엉차는 분만 촉진 작용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만삭의 임산부는 음용을 당분간 피하는 것이 좋고 혈행을 개선하는 효능을 가진 식품들이 그러하듯 혈액 응고 지연 작용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출혈을 우려해야 하는 질환이 있는 경우는 차의 양을 적게 조절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